Blog

반응형
 노트북 팬이 너무 많은 소음을 일으켜서 노트북 쿨러를 달면 괜찮을까? 라는 생각에 한번 쿨러를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을 정말 급하게 했습니다. 문제는 이걸 사면 되는데, 지금 자금 사정이 워낙에 궁핍한지라 어쩔 수 없이 싸게 제작을 할 방법을 찾아보고 있기만 합니다. 집에 남아도는 쿨러가 좀 있는지라 이걸 활용을 하면 되고, 문제는 노트북을 올려놓을 판을 어떻게 할지인데, 아크릴이나 그런걸하면 구멍을 뚫을 방법이 조금 고민이 되고, 종이 같은거는 너무 약할듯 하고, 그래서 일단 팬만 제작을 해 놓고 옆에서 바람을 불어주는 방식으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나중에 아크릴같은걸 사서 달아 버릴려고요.

 먼저 준비물입니다. 안 쓰는 USB 케이블과 쿨링 팬 하나, 전기테이프, 니퍼(?)를 준비를 해 주시면 됩니다. USB 케이블은 아마도 아무거나 해도 될듯합니다. 전 핸드폰 데이터 케이블로 했습니다. 집에 여분이 너무 많더군요.


 USB 케이블을 절단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가장 위쪽은 필요 없는 선이고요. 녹색선도 마찬가지로 이번에 안 써도 되는 선입니다. 짤라서 없애도 무방합니다. 빨강, 흰색, 검정 선은 전원 관련 선이기에 꼭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쿨링 팬에 달린 선들도 빨강, 흰색, 검정이 있습니다. 이것도 피복을 벗겨주시고요.

 벗겨진것들을 색깔에 맞게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흰색 - 흰색, 검정 - 검정, 빨강 - 빨강 끼리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연결을 하고서 전기 테이프로 감기전에 한번 테스트를 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연결을 하고서 전기테이프로 이쁘게 감아주시면 됩니다.

 선들을 어느정도 정리를 하고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키패드쪽에 열이 전혀 안 느껴지는듯 합니다만, 실제로 쿨링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손에 시원한 바람이 와서 괜찮은듯 한 거 같습니다.

 심심함에 그냥 한번 제작을 해 봤는데, 나름 잘 되네요. 쿨링 팬의 소리는 그닥 크지는 않는 편이더군요. 잘만 쿨러인지라; 나중에 한 여름때 쓰면 꽤나 유용할 듯 합니다. 선풍기 및 에어콘이 없는 곳에서 사용을 한다면은 제게로 바람을 불게 해 놓고 쓴다면, 문제는 여름이 지나가고 이제 겨울이라는거죠. 뻘 제작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